닫기

kota

한국TV홈쇼핑협회

인사말

 
 
안녕하십니까.
한국TV홈쇼핑협회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 환영합니다.
 
1995년, 우리나라에 TV홈쇼핑이 시작한지도 벌써 20년이 훌쩍 넘었습니다. TV홈쇼핑방송사도 2개에서 7개 회사로 늘었습니다.
2022년 취급액은 22조 원. 괄목할 만한 성장을 이룩했습니다.
 
그동안 수많은 좋은 상품들과 서비스가 시청자들의 사랑을 받았습니다. 생방송 텔레비전 장터를 얻게 된 우리의 수많은 중소기업들은 TV홈쇼핑을 새로운 성장동력의 하나로 삼기에 이르렀습니다. 결과적으로 TV홈쇼핑은 우리나라 경제·유통산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는 자부심을 갖게 됐습니다.
 
뿐만 아니라 유료방송 발전에도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홈쇼핑을 포함한 홈쇼핑 12개사가 IPTV 등 유료방송사업자에게 지불한 송출수수료는 2021년 기준 2조2,508억 원입니다. 이는 케이블TV나 IPTV방송 등 유료방송사업에 있어 주요한 수입원이 되고 있습니다.
 
유료방송뿐만 아니라 전체 방송 발전에도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지난 10년간 5,500억 원이 넘는 방송발전기금을 납부했습니다. 이 기금은 각종 양질의 프로그램을 제작하고 방송하는 데 유용하게 쓰이고 있습니다.
 
이 밖에도 중소기업 상품들을 무료로 방송해 주거나 방송콘텐츠 제작을 지원하는 등 연간 300억 원 규모의 사회공헌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저희 TV홈쇼핑방송사업자들은 이렇게 우리나라 방송의 질적·양적 성장과 발전에 이바지하고 있다는 점을 자랑스럽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이제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미디어 플랫폼의 융합과 진화가 가속화하고 있는 바, TV홈쇼핑산업도 그에 맞게 변화해야 할 때가 됐습니다. 유통산업의 목적은 상생과 배려의 정신을 바탕으로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에게 건강한 만족을 선물하는 데 있는 만큼, TV홈쇼핑업계는 '디지털시대 새로운 유통문화'를 창출해 가는데 앞장서겠습니다.
 
더욱 큰 관심과 사랑, 그리고 격려와 성원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